Design Oasis
 

우주망원경

우주에 띄워져 가시광선은 물론 자외선이나 적외선, 감마선, 엑스선 등을 관측하는 망원경이다. 대기층에 존재하는 기체들로 인해 관측시 큰 영향을 받는 지상 망원경에 비해 우주망원경은 대기에 의한 상의간섭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지상에서 관측이 불가능한 다양한 파장 영역에서 관측할 수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우주에 대해 연구가 가능하다.

적외선 망원경망원경

적외선 망원경

근적외선은 지상에서 관측이 가능하지만 원적외선은 지구대기에 의해 거의 차단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발사된 대표적인 적외선 우주만원경은 미항공우주국(NASA)의 스피쳐(Spitzer)이다. 과거 가스나 먼지에 가려 보이지 않던 깊은 우주의 목표물들을 관측할 수 있게 되었다.

전파망원경망원경

전파망원경

더 큰 전파간섭계를 위해 우주공간에도 전파망원경을 두어 지구의 전파망원경과 우주공간의 전파망원경 사이의 거리만큼의 매우 큰 전파간섭계를 구성할 수 있다. 일본의 전파위성을 이용한 VSOP(VLBI Space Observatory Project)가 대표적인 전파우주망원경 프로젝트이다.

가시광선망원경망원경

가시광선망원경(광학망원경)

대기권에 의한 빛의 산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 지상망원경보다 더욱 뛰어난 관측결과를 보여준다. 가장 대표적인 가시광선망원경은 허블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 HST)이다.

자외선망원경망원경

자외선망원경

자외선은 대기의 전리층에서 대부분 흡수되기 때문에 지상에서 관측하기가 어렵다. 우리나라의 연세대 자외선 우주망원경연구단이 개발에 참여한 미항공우주국(NASA)의 자외선 우주망원경 겔렉스(GALEX)가 대표적인 자외선 망원경이다.

엑스선망원경망원경

엑스선망원경

감마선과 같이 지구대기를 통과하지 못하는 엑스선 관측을 위해 미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찬드라(Chandra) 엑스선 망원경을 발사하였다. 블랙홀을 찾고 성운, 준성, 초신성 등을 살피는데 사용된다.

감마선 망원경망원경

엑스선망원경

지구대기를 통과하지 못하는 성질을 가진 감마선 관측을 위해 미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스위프트(SWIFT) 감마선 망원경을 발사하였다. 천체물리학의 가장 큰 수수께끼 중 하나인 격렬한 감마선 폭발을 관측한다.

전자기파

자연을 관측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파장의 길이에 따라 감마선, 엑스선,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잔파(짧은 파정 순으로) 등으로 분류된다. 대체로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은 전자기파는 대기에 의해 차단이 되므로 우주에 망원경을 발사해 주로 관측한다.

전자기파

지상망원경

광학망원경이란?

사람의 눈으로 감지할 수 있는 전자기파, 즉 가시광선 영역에서 관측하는 망원경

광학망원경의 현재와 미래

보현산 천문대 18m

보현산 천문대 18m

한국 : 보현산에 위치하며 국내의 광학천문관측의 중심지로 항성, 성단, 은하들의 생성과 진화를 연구한다.

스바루(SUBARU)

스바루(SUBARU)

일본 : 하와이의 미우나키산에 위치한다 구경이 8.2m이며 단일거울을 사용한 망원경이다.

제미니(GEMN) 8m

제미니(GEMN) 8m

하와이의 마우나키아 산에 위치하며 7개국 (미국, 영국, 캐나다, 칠레, 호주, 브라질, 아르헨티나)이 공동으로 운영한다.

켁(KECK) 10m

켁(KECK) 10m

미국 : 하와이의 마우나키아 산에 위치한다. 36조각의 반사경을 조합한 10m구경의 망원경 두 대를 보유하고 있다.

솔트(SALT) 11m

솔트(SALT) 11m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위치하며 남아프리카 공화국, 폴란드, 독일, 미국, 영국 등이 공동 출자하여 만들었다. 직격 11m 크기의 망원경을 운영 중이다.

GMT 25m

GMT 25m

미국: 칠레 카네기의 라스캠퍼나스 관측소에 2016년 경 완공될 예정이다.

TMT 30m

TMT 30m

미국, 캐나다 : 위치는 구체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하와이 또는 칠레 고지대를 검토 중이다.

OWL 100m

OWL 100m

유럽만방천문대 : 칠레 아타카마 사막 해발 5,000m 높이에 세워질 예정이다.

Navigation